몇달전 다른 연구실 후배들과 모종의 작업을 나누어 진행하고, 그 결과물들을 취합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파일 수량이나 용량이 꽤 되었던지라 이메일이나 다른 루트로 파일들을 받기가 힘들어 보여서 평소 개인적으로 즐겨(?) 사용하는 FTP 서버(Windows 7 Enterprise / IIS)로 파일을 받기로 하고, 계정과 비밀번호를 녀석들에게 알려준 후 여유있게 기다리고 있었으나……

후배1 : “파일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나  : “너가 잘 못해서 그래… 다시 잘 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대용량 이메일로 첨부해서 보내~”

결국 후배1은 FTP에 파일을 올리지 못하고 대용량 이메일로 보내고야 말았다. 무슨 문제가 있는가 싶어 개인적으로 테스트를 해 보았지만, 파일 업/다운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고, 단지 FTP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라서 그런가보다… 라고 생각하고 다른 파일들이 올라오기를 기다렸고, 일부 파일들이 올라왔기에 신경을 끄고 있었으나, 파일을 올려야 하는 전체인원중의 절반 정도가 후배1과 동일하게 파일이 올라가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알려왔다.



Trouble :

파일을 올리지 못하는 녀석들에게 문의해서 문제점을 찾은 결과, 공통적으로 Internet Explorer 또는 Windows 탐색기를 이용해서 업로드를 시도하였고, 나도 개별적으로 Windows 탐색기를 이용해 업로드를 시도해보니 다음과 같은 에러가 동일하게 발생하였다.

220 Type set to I.
227 Entering Passive Mode
451 No mapping for the Unicode character exists in the target multi-byte code page.

개인적으로는 FTP Client 프로그램을 별도로 사용하기에 이런 문제점이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검색해보니 이는 FTP 서버에 업로드 하려는 파일명이 ‘한글, 일어, 중국어, 공백’을 포함하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라 한다. (어디 해외 사이트였는데, 문제가 발생했을 당시 해결만하고 말았던지라 출처가 불분명함. ㅡ.ㅜ;)



Shooting :


1. WIN+R  →  inetmgr
2. 사이트  →  FTP 사이트 이름에서 우클릭  →  FTP 사이트 관리  →  고급 설정
3. UTF8 허용 항목을 False로 변경.
4. FTP 서버 재시작.


Posted by MorningT